괌안내
- 괌
- 역사
- 문화
- 환경
- 언어
관광정보
여행준비
항공/교통편 안내
- 항공교통
- 입국절차
- 렌터카
- 대중교통
- 리무진/택시
유용한 현지정보
1521년 마젤란이 괌에 들어오기 전에 괌은 철저한 모계 사회였습니다.
원주민인 차모로족은 마리아나 제도에 정착해 주로 어업이나 원예, 수렵 생활을 하며 번성했습니다.
지금 발견되는 라테스톤이나 다양한 공예품 등도 이 시대에 만들어진 것이 많습니다.
그리고 바다를 기반으로 한 어업을 주로 하다 보니 카누를 만드는 기술도 상당히 발달되었습니다.
또한 언어나 음악, 춤, 관습 등 차모로 문화도 이 시대에 형성된 것이 많습니다.

1521년 3월 6일. 괌이 공식으로 서구 사회와 처음 만난 날입니다.
마젤란은 세계 일주를 하던 중 세 척의 배를 수리하기 위해 괌에 정박해 3일간 머무르게 됩니다.
마젤란은 그토록 찾았던 물과 신선한 채소들을 받는 대신‘철’을 주었습니다.
마젤란의 연대기를 썼던 안토니오 피가페타의 묘사에 따르면 차모로족의 초가집은 꼭대기에 라테라.
고하는 단단한 산호 초석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지금도 1 고유한 라테의 흔적은 섬 전체의 여러 곳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라테는 말레이 군도에서만 발견되고 있습니다.

1565년. 스페인 왕 미구엘 로페즈 데 레가스피는 괌을 점령합니다. 이후 괌 원주민의 생활은 점차 서
구화 되기 시작합니다.
1668년에 파드레 디에고 루이즈 드 산 빅토레즈 경이 인도하는 예수회가 카톨릭을 전파하고 무역을
하려는 목적으로 도착했습니다.
스페인인들은 차모로인들에게 서구 스타일의 옷 입는 것은 물론 옥수수 기르는 법, 새로 들여온 소
기르는 법, 가죽을 무두질 하는 법을 가르쳐 주었습니다.

카톨릭은 확고히 전파되었고 성당이 마을 활동의 중심이 되었습니다.
천주교가 세력을 넓혀 가면서 괌은 멕시코의 아카풀코에서 필리핀 마닐라까지 태평양을 교차하는
스페인 선박의 정박 항구가 되었습니다.
이 거대한 선박들은 중국의 실크와 향료와 바꿀 식민지에서 캔 값 나가는 금, 은을 가득 싣고 있었습니다.

괌의 전략적 위치는 발전하는 스페인의 경제, 정치 체제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했습니다.
거의 250년 동안 멕시코와 필리핀을 오고 가는 갈레온 선박들이 차모로 문화를 변화 시켰습니다.
갈레온 시대는 멕시코 혁명 이후인 1815년에 끝났습니다.
아직도 괌의 수정같이 맑은 해변에서는 여러개의 난파선을 볼 수 있습니다.

스페인이 333년 간 마리아나 군도와 괌을 통치했지만 1898 미국-스페인 전쟁 이후 괌은 미국에 할양
되었습니다.
1년 뒤인 1899년에 미국은 2천만 달러에 공식적으로 괌과 다른 스페인령 영토를 사들였습니다.
미국 대통령 윌리엄 맥킨리는 괌을 해군의 행정관할에 두게 하는 행정명령을 내렸습니다.
해군의 행정관할 하에서 많은 농업과 공중 보건 및 위생, 교육, 토지 관리, 세금, 공무등에서 변화와
발전이 일어났습니다.
미 해군은 1941년까지 괌을 석탄공급과 통신기지로 사용했는데 1941년에 일본의 진주만 공습
직후 괌은 일본군에게로 넘어갔습니다.
1941년 12월 10일 괌은 일본 남해 분견대의 지배하에 들어갔습니다.
31개월 동안 괌 주민들은 일본인의 생활방식을 따르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괌은 오미야 지마 또는 위대한 성지로 이름이 바뀌었고 일본의 대동아공영권에 편입되었습니다.
섬의 관할권은 1942년 결국 일본 해군으로 이관되었고 이 짧은 기간동안 종교 관습과 경제 활동의
일부는 허용되었습니다.
괌에서는 해방의 날로 알려져 있는 1944년 7월 21일, 미군이 괌에 상륙했습니다.
3주간의 전쟁으로 수천의 차모로인, 미군, 일본군의 생명을 앗아간 다음 괌은 다시 미국의 통치에
들어갔습니다. 미군은 괌의 전략적 중요성을 인식하고 1945년 9월 2일 태평양에서 2차대전이 끝날
때까지 서태평양 작전지역으로 사용했습니다.

1946년 5월 30일 해군 정부가 다시 세워졌습니다.
3년 후인 1949년, 미국 대통령 트루먼은 괌의 제한적 자치를 허용하고 괌이 미국에 합병되지 않은
영토임을 확인하는 조례를 발표했습니다.
조례에서는 미 국이 새로 얻는 영토가 괌이라고 불리울 것임을 선언했습니다.
이후 행정, 입법, 사법부의 3개의 부로 된 민간 정부가 세워졌고 괌 주민에겐 미국 시민권이 주어졌습니다.
1962년 해군은 괌 여행 제한을 해 제했으며 이로써 괌 경제는 살아났습니다.
1967년 팬 아메리칸 에어라인이 일본으로부터 괌까지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괌 여행산업이 본격화되었고
괌의 경제는 다양해지고 발전하기 시작했습니다.
군비의 증가 이외에도 관광과 관련된 건설, 소매, 금융산업은 지역 주민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데 커다란
역할을 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선택권을 부여해 주었습니다.